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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국예술인복지재단은 「예술인 복지법」상 예술인의 산재보험 가입을 처리하는 산재보험 사무대행기관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. 예술인 산재보험 가입을 희망하는 예술인은 보험 가입 및 변경 등 관련 업무를 수수료 없이 위탁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.
신청 대상
「예술인 복지법」제2조에 따른 예술인으로서 예술활동증명을 완료하고, 가입신청일 현재 보수를 목적으로 한 계약에 의하여 예술활동을 하고 있는 사람
신청 절차
업무 범위
한국예술인복지재단 업무

예술인의 산재보험 가입신청, 변경, 해지 등의 신고에 관한 사항

기타 관계 법령 및 규정 등에 의하여 위임 사업주가 근로복지공단지사장(지역본부장을 포함)에 신고 또는 보고하여야 할 보험 사무

피보험자(예술가)가 직접 신청해야 하는 업무

산재보험급여의 청구 및 수령

심사, 재심사 청구

예술인의 산재보험료 신고 및 납부에 관한 사항

산재보험 가입신청 시 필요서류
신청서

중소기업사업주 산재보험 가입신청서 1부

보험사무대행기관 사무위탁서 1부

보험사무처리규약 동의서 1부

계약서사본

계약서 사본(신청시점 계약기간이 경과하지 않은 계약서)

통장사본

통장사본(보험료 지원금 지급 계좌확인)

산재보험 관계 변경 시 필요서류
중소기업사업주 산재보험 기준보수(등급)신고서
중소기업사업주 산재보험관계 변경신고서
산재보험 해지 신청 시 필요서류
산재보험 보험관계 해지신청서
신청방법
신청서류 및 첨부서류를 작성하여 이메일로 접수
* 신청서 제출 전 '예술활동증명'을 완료해야 합니다.
이메일 접수처 : insure@kawf.kr
문의 : 02-3668-0200
참고 사이트
근로복지공단 고용·산재보험 토탈서비스