한국예술인복지재단

자료실

예술상품 개발·유통 가이드북(예술경영지원센터)
21.01.06 | View 75
제목 : 예술상품 개발·유통 가이드북

발간 : 예술경영지원센터(바로가기)
발간연월 : 2020.12.

 <목차>

들어가며

나에게 맞는 사례 찾기

예술상품의 제작단계별 사례

기획
사례1. 트렌드・시장조사 — 연우무대
사례2. 공연 콘텐츠 기반 기획 — 아트컴퍼니 행복자
사례3. 시각 콘텐츠 기반 기획 — 투화
사례4. 저작권 미보유 창작물을 활용한 기획 — ㈜프로덕티브 컴퍼니
참고1. 예술상품 기획을 위한 페르소나 기법
참고2. 예술상품 기획을 위한 기업 제안서

제작
사례5. 자체 제작 — JK디자인 스튜디오
사례6. 제작 협업 — ㈜오티스타
사례7. 제작 협업 — HJ컬쳐
사례8. 복수 제작사 발주・단가 설정 — 괄호프로젝트
참고3. 예술상품 제작에 활용할 수 있는 메이커 스페이스
참고4. 예술상품의 가격 책정 — 장대철_KAIST 경영대학 교수

유통
사례9. 온・오프라인 유통 전략 — ㈜프로덕티브 컴퍼니
사례10. 오프라인 자체 유통 — 페이지터너
사례11. 오프라인 유통 — 루트57
참고5. 예술상품 온・오프라인 유통 플랫폼

마케팅
사례12. 해외 마케팅 전략 — 스펙트럼
참고6. 예술상품 마케팅을 위한 SNS 활용 전략 — 김도형_(주)각도 대표
참고7. 예술상품 제작・유통 대행사

우수 사례
사례13. 술은 야외음악축제의 시그니처 — 자라섬재즈페스티벌
사례14. 프라이드를 굿즈에 담아내다 — 서울퀴어문화축제

해외 사례
사례15. 팬덤이 곧 공연·예술상품의 마케팅 — 뮤지컬 <해밀턴>
기타 사례

정보
예술상품 개발·유통 관련 법적 이슈 — 박지영_변호사
예술상품 개발·유통 관련 세무・회계 — 김소영_회계사
예술상품 개발·유통 관련 공공 지원제도
 
공공누리 1유형
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"출처표시"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.